[보도자료]낙동강 1,4-다이옥산 수질오염에 무방비 노출, 특단의 대책 필요!

낙동강 1,4-다이옥산 수질오염에 무방비 노출, 특단의 대책 필요!

대구경북녹색연합, 관계기관에 1,4-다이옥산 수질오염문제의 대책마련을 위한 제안서 전달

대구경북녹색연합(공동대표:이동섭,이현국,돈관)은 2009년 1월 낙동강 수계에서 발생한 1,4-다이옥산(이하 다이옥산) 수질오염문제에 대하여 우려를 표하며, 이번 수질오염문제를 교훈삼아 앞으로 낙동강에서의 수질오염문제에 관계당국이 근본적인 문제해결과 예방책을 마련해 줄 것을 “1,4 다이옥산 수질오염 문제의 대책마련을 위한 제안서”를 작성하여 2009년 2월6일 오전, 관계기관(대구지방환경청, 경상북도, 대구광역시)에 전달하였다.
제안서에는 지난 1월 다이옥산 수질오염 발생이후 각 관계기관의 대응을 모니터링 한 내용과, 관련 연구 자료를 참고하여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을 담았으며, 제안서의 내용이 반영되어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가 관계기관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협조를 요청하였다.
천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낙동강은 지난 1991년 폐놀사건 이후 2004년과 2009년 1월의 다이옥산 배출사고등 크고 작은 오염사고로 식수원으로서의 안전성에 크게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다이옥산은 관계법령의 미비로 오염원 관리를 할 수가 없으며, 배출업소와 하수처리장에 처리시설이 없어 낙동강으로 그대로 흘러와 더욱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그리고 구미, 김천지역 9개 화섬업체 외에도 낙동강 수계의 성서 , 양산산업단지등 9개 산업단지에서도 다이옥산이 배출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낙동강은 다이옥산 수질오염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수질기준과 관련하여도 낙동강 다이옥산 수질오염이후 관계기관은 미국의 예를 들며 70ppb(마린주), 85ppb(미시간주)의 기준이 있다며 50ppb(WHO권고기준)를 넘어선 기준치에 대해 시민들에게 안심 시켰으나, 대구경북녹색연합의 조사에 의해 미국에서도 기준치를 3ppb(캘리포니아주), 7ppb(플로리다주) 으로 하는 주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다이옥산 수질기준이 나라마다 지역마다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관계기관은 적극적으로 오염원을 관리하고 처리시설을 보완하는등 대책을 마련해야하지만 갈수기 수량부족을 원인으로 들며, 댐 방류량을 늘리고 정부의 4대강 하천정비사업과 연계한 상수원 이전을 계획하는 등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강구하지 않고 낙동강 수질을 포기하려 하고 있다.
이에 대구경북녹색연합은 제안서를 작성하여 수질오염에 대한 관계기관의 대응책 부재와 배출업소에 대한 관리감독의 소홀, 다이옥산의 처리시설의 부족과 관계법령 및 수질기준의 미비로 인해 일어난 이번 사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방안을 제안한다.

[ 대구경북녹색연합의 대책방안 제안 ]

 

배출업소에 대한 관리감독 보완 및 강화

현재 구미시에 있는 지도점검 권한과 창원에 소재에 소재한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수사권 만으로는 오염원의 관리감독에 한계가 있다. 낙동강 상류를 담당하고 있는 대구지방환경 청에 관리감독 권한이 일정부분 부여되어 배출업체의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

다이옥산의 처리시설 보완 및 완충저류시설 추가 설치 제안

대구 매곡⦁두류정수장과 9월 가동예정인 문산정수장 또한 다이옥산의 처리에 있어 효율이 떨어지므로 오존처리나 고도산화정수방법 등을 이용한 다이옥산의 처리시설을 보완 하고, 완충저류시설의 추가 설치를 제안한다.

미량유해물질에 대한 관계법령 보완 및 정비

다이옥산 관련법으로 2004년 11월에 “먹는 물 수질감시항목 운영지침”에 다이옥산항목을 추가한 것과 2007년 12월에 “먹는 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을 개정하여 먹 는 물 수질기준을 설정한 뒤 2011년 1월에 시행 예정인 법령이 있지만 이러한 법으로는 다이옥산의 배출량을 관리할 수 없으며,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배출업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수질오염방지를 위한 조사연구의 필요

다이옥산처리방법에 대한 조사 연구가 조속히 이루어져한다. 우리나라에 맞는 수질기준과 처리기술, 관리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낙동강 수질오염대책 민관협의체 구성 필요

낙동강 수계에서 발생하는 수질오염문제에 시민단체나 전문가들이 참여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관계기관방문일정]
□ 일시 : 2009년 2월 6일 오전9시~오전12시
○ 대구지방환경청 오전9시
○ 경상북도청 오전10시
○ 대구광역시청 오전11시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