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보) 무방류시스템이란?

2023년 12월 13일 | 메인-공지, 환경정보

무방류시스템(zero liquid discharge; ZLD)은 방류수를 외부로 배출하지 않고 공장 안에서 재순환하거나 재활용함으로써 폐수가 수계로 배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폐수처리시스템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과 수질기준의 강화로 인하여 북미와 유럽, 중국과 인도 등지에서 ZLD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무방류시스템은 설치비가 높고 운영비가 많이 소요되며, 기존의 무방류 기술은 물을 증발시켜 재이용하고 분리된 고형물 중 일부 가치 있는 물질은 회수하여 재이용하고 나머지는 매립하는 증발기술, 증발전 RO 전처리를 통해 운영비를 저감한 기술, 전기투석(electrodialysis; ED), 정삼투(forward osmosis; FO), 막증류(membrane distillation; MD)기술 등이 있으나 대부분의 기술이 설치비가 높고 운영비가 많이 소요됩니다.

또한 ZLD를 통해 생성되는 최종 고형물로 인한 2차 오염 발생이 가능하며 ZLD에 적용되는 공정들이 많은 양의 전력을 필요로 하므로 기존 전력 생산 방법을 통해 전력을 사용할 경우 많은 양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발생합니다.

국내 무방류시스템 도입 타당성 검토를 처음 수행한 대구시의 경우 “성서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폐수처리수 (전량)재이용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사업비, 공업용수 수요량, 잔재물 처리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을 제시하였습니다.

현재 무방류시스템은 소규모폐수발생업체에는 도입이 가능하고 대규모폐수 발생업체나 하폐수처리장 등에 적용은 한계가 많은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