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자연의 가치를 지키는 사람들.

대구경북녹색연합

2002년 1월 26일 대구경북녹색연합이 설립되었습니다.
녹색생명운동을 통해 생태계를 보전하고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생태순환사회를 건설함을 목적으로 하며 거버넌스를 통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대구경북녹색연합이 주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거버넌스를 통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활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태계 보전활동으로는 전국 최대 두꺼비 산란지 망월지 보존활동, 천연기념물 제1호 대구도동측백나무숲 보전활동, 멸종위기종 맹꽁이 서식지 대명유수지 보전활동 등이 있고,

물환경분야는 낙동강 수질회복을 위해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모니터링과 배출업체의 수질오염방지시설의 보완 및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과 미등록환경오염방지시설업체의 난립을 막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소수질복원모델로 문천지 수질오염 실태조사 및 수질개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절약 및 재활용분야는 대구시 동구모델을 발판으로 경상북도 23개시군에 민관이 협력하는 에너지절약모델을 확산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농촌지역의 폐비닐, 폐부직포 수거 및 재활용을 위한 기초지자체모델을 성주군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군환경분야는 군부대내의 각종 환경문제의 대응과 군공항이나 군사격장의 소음문제 해결을 위해 군소음특별법, 군공항이전법의 제정과 보완을 위한 노력중입니다. 또한 한국종단송유관 문제, 캠프캐롤 고엽제 문제등과 같은 일의 해결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분야는 유아환경교육, 초중고등학생(녹색친구들, 녹색리더)등 맞춤형 환경교육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건축안전분야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불연, 난연샌드위치패널 중에 가짜 및 불량 패널의 난립을 막기 위한 활동과 각종 건축분야비리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지역현안분야는 팔공산 갓바위케이블카 반대활동, 대구연료산업단지 이전활동, K2군공항 이전활동, 고령주물단지 대구염색공단의 대기오염 해결을 위한 활동, 각종 생활민원 해결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분야는 시민 및 기업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자원봉사활동의 자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